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2022년 8월 중반부터 나인스쿨을 수강하고 있는 (아직은) 6학년 조예빈이라고 합니다.
약 1년 반동안 나인스쿨을 들으며 뼈대가 튼튼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그 비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시험 성적]
먼저 어떻게 공부했는지 소개해드리기 전에, 2학기 기말 시즌에 본 시험 점수부터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학: 3단원 [공간과 입체] 100점 /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100점 / 5단원 [원의 둘레와 넓이] 100점
과학: 2단원 [계절의 변화] 100점 / 3단원 [연소와 소화] 100점
영어: 8단원 I`m taller than you. 100점 / 9단원 What do you think? 100점 / 10단원 Who wrote the book? 100점
[생생라이브+정규강좌]
전 그날 배우는 교안을 뽑아 생생라이브를 들으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중요한 내용을 교안에다 필기하고, 만약에 라이브 수업을 들음에도 그날 수업 내용이 이해가 잘 안갔다면 수업이 다 끝난 후에 정규강좌를 보며 보충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풀이를 하는 날은 수업에 들어오기 전 미리 문제를 다 푼 뒤 들어와 답을 맞추며 틀리거나 헷갈린 문제는 풀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굉장히 평범한 공부 방법인데, 라이브 수업 듣는 과목 위주로 세세하게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국어, 논술
국어는 일단 선생님이 지문을 읽으며 필기하시는 내용을 똑같이 교안에 받아 적었습니다. 그리고 시험대비 기간에 문제를 풀 때는 초성으로 된 개념 부분을 미리 무엇인지 생각해본 다음에 문제를 풀고 라이브 수업시간에 채점하며 수업을 듣고 틀린문제는 왜 틀렸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논술은 수업에 들어오기 전, 미리 어휘 문제를 풀고 지문을 읽은 다음 지문에 대한 문제를 다 풀어보고 수업시간에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나인스쿨에서 논술 수업을 들으니 확실히 글 읽는 속도가 빨라지는 게 느껴졌습니다. 중학생이 되도 논술은 시간만 된다면 꼭 듣고싶네요.
2.사회, 과학
사회와 과학도 앞에 나온 과목들과 비슷하게 시험대비 기간에 미리 문제를 풀어왔습니다. 사회의 경우 개념 빈칸도 모르는 것 빼고는 다 채우고 옆에 있는 문제들도 다 풀어온 다음 라이브 수업 들으며 몰랐던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쓴 배움공책과 나인스쿨 사회 교안과 비교하며 저만의 6-2 사회 개념정리 노트도 만들었습니다. 학교에서 안나온 내용이 교안에선 나오는 경우도 있기에 학교 교과서와 교안 모두 꼼꼼하게 보며 노트를 썼습니다. 과학의 경우 문제풀이 때 선생님이 문제 풀이해주시면서 다시 설명해주시는 부분 중 까먹었던 부분을 다시 교안에 써놓았습니다. 또한 서술형 문제의 경우 맞았어도 꼭 선생님의 서술형 풀이도 교안에 따라 써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니 과학 서술형까지 꼼꼼하게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중국어
중국어는 그날 나온 발음, 단어, 주요 표현들을 아이패드에 요약해 적었습니다. 하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수업한 날은 그 이야기의 대화문의 중국어 한자와 한국어 해석을 함께 따라 적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중국어들도 생기고 영어 외에 새로운 외국어를 배운다는 자부심도 생기고 좋았습니다.
이렇게 나인스쿨로 공부하며 학기가 지나면 까먹지 않는, 뼈대가 탄탄한 공부를 6학년 1년 내내 하였습니다. 덕분에 초등학교를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3년 한해동안 즐거운 공부를 할 수 있게 이끌어주신 정세은 선생님, 김아름 선생님, 혜성 선생님, 이진영 선생님 모두 감사합니다! 2024년에는 더 열심히 공부할게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