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스쿨 고등학교

나인스쿨 중학교

나인스쿨 초등학교

바로가기 메뉴
퀵메뉴닫기

성적향상수기

성적향상수기공모당선작
공지사항 상세 내용보기
제목 1학기 성적향상수기
학교 송례중  2학년 작성자 김나윤
등록일 2024-07-18 조회수 1,843


안녕하세요! 나인스쿨 1년 6개월 차 중2 김나윤 입니다.

저는 작년 1학년 때까지 시험을 보지 않았어서 올해 처음으로 중간, 기말고사를 봤습니다.

솔직히 첫 시험이라 긴장도 많이 되고 시험 준비도 어떻게 해야할 지 걱정도 많았는데 나인스쿨 도움을 많이 받아서, 제가 나인스쿨로 중간, 기말고사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국어



국어는 제가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인만큼 좋은 성적을 받고 싶어서 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먼저 생생라이브 강의로 개념을 공부하고 만약에 더 자세하게 공부하고 싶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정규강좌에서 제가 부족한 부분을 더 집중적으로 공부했는데, 이렇게 하면 시험 범위 전체를 다 공부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만점솔루션에서 직투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범위에 문학 파트가 들어가면 그 문학 작품만 다룬 강의를 보면서 작품 정리와 해설, 문제풀이도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2. 수학



수학은 제가 어려워하는 과목 중에 하나인데, 이번 1학기 중간, 기말고사 성적도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낮게 나와서 아쉬웠습니다. 분명 공부할 때는 개념도 다 이해하고 유형 별로 문제도 많이 풀어봤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제대로 실제 시험 볼 때처럼 시간을 정해놓고 푸는 연습이 부족했던 것 같아서, 2학기 때는 실전 연습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학은 다른 과목과는 다르게 시험 시간이 부족해서 시간 관리도 중요한데, 저는 서술형 문제를 풀 시간은 생각하지 못하고 객관식부터 푸는 것에만 집중해서 서술형 문제를 푸는 시간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특히 서술형에서 감점이 많이 되기 때문에 풀이과정도 자세하게 서술해야 되는데 그렇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배점도 높아서 서술형을 놓치면 객관식을 다 맞는다고 하더라도 점수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생생라이브로 개념을 공부하고 유형별로 문제도 풀어봤다면 만점솔루션에 있는 시험지를 타이머까지 맞춰놓고 풀어보면서 실전 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역사



역사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라 그런지 시험 준비도 다른 과목보다는 쉬웠습니다. 제 친구들도 그렇고 다들 역사는 암기 과목이라고 하는데 물론 암기가 필요한 것도 맞지만 저는 역사 공부할 때 흐름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연표를 만들어서 공부했는데, 제 생각보다도 훨씬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서 시험범위가 중국의 수나라~청나라, 중세 유럽(프랑크 왕국, 크리스트교 문화, 비잔티움 제국, 르네상스 등)이라면, 빈 노트나 종이에 연표를 그리고 그 시기에 있었던 나라(ex. 중국- 당나라, 유럽- 프랑크 왕국)와 일어났던 사건(ex. 당나라- 안사의 난, 프랑크 왕국- 카롤루스 대제, 서로마 황제 대관)을 써놓고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다음 그 아래 자세한 내용을 쓰면서 공부하면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서 역사 공부가 훨씬 재미있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는 흐름을 파악하는 것 만큼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중요한데, 만점솔루션에서 자신이 다니는 학교 교과서의 출판사와 시험범위에 해당되는 기출을 풀어보면 내가 공부한 내용이 문제로는 어떻게 출제되는지 감이 잡혀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암기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4. 과학



과학은 이해도 중요하고 암기도 중요한 과목인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처럼 단원에 따라서 통암기가 필요한 단원과 이해를 해야 문제가 풀리는 단원이 있습니다. 물리같은 경우는 제가 과학 중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건데, 개념을 이해하는 것 자체도 힘들고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르기 때문에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따로 정규강좌로 공부하고 만점솔루션에 있는 문제도 풀어보면서 내가 공부한 개념이 문제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화학은 화학 기호, 화학식 등 암기가 필요하고, 생명과학, 지구과학도 어느정도 이해와 암기가 둘 다 필요한데, 특히 생명과학, 그중에서도 식물의 광합성과 호흡을 예로 들자면 BTB 용액을 사용하는 광합성에 필요한 요소를 확인하는 실험, 잎의 증산작용 확인 실험 등 실험에 대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 단원에 나오는 실험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합니다.





5. 영어



영어는 제가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특히 어쩌면 영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말할 수 있는 문법에 약해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가장 막막했는데 정규강좌의 문법 강의를 보면서 공부하니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만만쑥쑥으로 매일 영단어도 암기하고, 만점솔루션의 서술형대비특강으로 서술형 대비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정규강좌에서 교과서 출판서 단원별 본문 해설에 대한 강의도 들으면서 본문도 공부할 수 있고 만점솔루션 문제를 풀어본 다음 틀린 문제 해설강의도 보면서 오답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1학기 중간, 기말고사 공부법을 적어보았는데, 저는 시험을 준비했던 과정, 시험결과에 대해서 뿌듯한 점도,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나인스쿨 덕분에 첫 시험을 만족스럽게 잘 친 것 같고 앞으로 부족한 점은 더 보완해가면서 2학기 때는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ㅎㅎ 이상 저의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글 리스트
이전글 학원 대신, 나인스쿨! 2022-05-23 28,648
다음글 국제중 합격한 학생의 나인스쿨 활용법 2021-10-13 39,426
목록보기